헤더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인재양성유형

경영지원 및 행정 관련 사무원 - 인력양성유형에 따른 주요 담당업무에 관한 표

인재양성 유형 경영지원 및 행정 관련 사무원
– KECO 고용직업분류 표 참고함
주요담당업무 [직업 개요]
부서(팀) 구성원들이 본연의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문서관리, 문서작성, 데이터 관리, 사무자동 화 관리운용 등 조직 내부와 외부에서 요청하거나 필요한 업무를 지원하고 관리하는 일이다.

[주요 직무]
부서(팀) 내·외부에서 요청된 문서를 작성하기 위하여 내용을 구상하고 자료를 조사, 정리, 편집하여 목적에 맞는 문서를 완성 문서의 수발신 정리, 보관 등을 문서관리 규정에 따라 실행 업무와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안전하게 관리하여 관련부서(팀)에게 제공함으로써 업무에 활용 사무행정 처리에 수반되는 사무자동화 프로그램 활용, 사무자동화 네트워크 관리지원 및 전자정보처리 등을 수행 부서(팀)별로 사용된 비용을 회계규정에 따라 처리 점검하고 집계·분석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사전준비, 운영보조, 회의 후 정리 등과 관련한 업무를 수행 외부로부터의 업무 협력 요청에 따른 접수, 지원, 회신 및 공지 등을 수행하고, 내부의 원활한 업무 진행을 위한 구성원들의 일정관리를 수행 구성원들의 업무능률 향상을 위하여 사무기기 운용, 소모품, 비품관리, 사무환경 유지 등의 업무를 실행

회계 및 경리 관련 사무원 - 인력양성유형에 따른 주요 담당업무에 관한 표

인재양성 유형 회계 및 경리 관련 사무원
– KECO 고용직업분류 표 참고함
주요담당업무 [직업 개요]
일반기업, 관공서, 금융기관 등의 회계관련 부서나 회계/세무사 사무소 등에서 재무회계 등의 업무를 수행 하며 회사의 세무 신고 및 납부를 신속정확하게 하도록 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기관이나 단체에서 재산을 관리하고, 증강 변화를 기록·계산 정리하며, 회계나 급여에 관한 사무, 그리고 이와 관련된 각종 금융기관의 업무를 수행한다.

[주요 직무]
손익예상과 결산업무를 처리하고 총괄 제 계정을 계산한다. 주요 장부의 기장 및 전표를 계산하고 경비지출 및 출·수납에 관련한 사무를 본다. 재무기록을 기입하여 대차계정을 수립, 유지 및 결산하고 일반 원장( 을 관리하며 재무제표, 재무상태 표를 작성한다. 급여, 공과금, 세금 및 기타 청구서에 대한 임금대장을 계산하고 작성한다. 세금송금양식, 봉급양식, 연금, 보험양식 및 기타 장부 서류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소득 신고서 및 기타 통계, 재무 및 결산 보고서를 작성한다. 정해진 절차에 따라 매뉴얼 및 전산시스템을 사용하여 청구서, 송장, 계산서 및 기타 경리서류를 작성하며, 발행한다. 재무기록 및 수취계정, 지불계정과 같은 거래를 처리하고 대조하며 원장이나 전산시스템에 자료를 입력한다. 추정된 세입과 지출액, 그리고 이전 예산에 기초해 예산자료 및 서류들을 수집한다. 견적, 시세 및 가격목록에 기초해 자재비용, 일반 및 기타경비를 계산한다. 서류정리 및 기록을 관리하고 고객 문의에 응대하는 것과 같은 관련 업무를 수행한다. 계약 시 서류를 작성하고 월매출액 및 문서 등을 작성하며 각종 수금업무, 세무서관련 업무를 본다.

마케팅 서비스 사무원 - 인력양성유형에 따른 주요 담당업무에 관한 표

인재양성 유형 마케팅·서비스 사무원
– KECO 고용직업분류 표 참고함
주요담당업무 [직업 개요]
마케팅 활동을 위한 중장기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해당 사업전반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다. 필요한 마케팅 요소를 사전에 파악하여, 원활한 진행에 요구되는 전사적인 마케팅 협력을 유도한다. 시장, 매출, 상 품, 가격, 고객정보 등을 분석하여 현장진행 대응을 위한 참고자료로 제시한다. 경쟁사 동향, 소비 동향, 소비자 특성, 관련 산업 발전방향 등의 시장 환경을 분석한다. 마케팅 매체, 지역 및 대상 등을 결정한다. 지역별, 지점별 판매력을 분석하고 판매촉진 활동을 한다.

[주요 직무]
사업체의 경영전략, 특징 또는 시장, 비용 등의 지식에 기초해 마케팅 전략에 대해 자문한다. 사업의 진전을 분석하고 시장 경향을 모니터하여 제품에 대한 시장의 호가를 판단한다. 특정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현재의 판매수준, 소비자의 취향을 조사 분석하여 효율적인 판매전략을 수립 하거나 자문한다. 회사 및 경쟁사가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의 수요를 결정하고 잠재적인 고객을 확인한다. 회사 상품과 서비스의 권장, 분배, 설계, 가격결정, 상품의 새로운 라인 추가 권고, 새로운 지점의 개설 등 회사경영 다각화에 대한 결정을 위한 필요한 정보를 회사 경영진에게 제공한다. 소비자의 수요예측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하여 광고전문가와 광고전략을 협의한다. 특정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현재의 판매수준, 소비자의 취향을 조사 분석하여 효율적인 판매전략을 수립 하거나 자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