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인재양성 유형

학과 인력양성유형

학과 인력양성유형에 따른 주요 직무내용과 관련 세분류(NCS)에 관한 표

인력양성 유형 주요 직무내용 관련 세분류(NCS)
세분류 능력단위 (분류번호)
A형 보육교사 사회복지·종교 / 사회복지 / 보육 / 보육 071302
B형 문화예술교육사 대학자율 능력단위

아동미술과 인력 주요 담당업무

보육교사 - 인력양성유형(1형)에 따른 주요 담당업무에 관한 표

인력양성 유형(1형) 보육교사
주요담당업무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보호와 양육, 보육과정 운영과 교수, 영유아의 평가 및 안내, 상담 및 정 서적 지원 등의 일을 하는 직업임
  • 어린이집 운영철학에 입각하여 당해 연도 운영방안과 보육계획을 수립
  •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적 특성에 적합하도록 물리적 환 경을 구성하고 이를 체계적이며 지속적으로 관리
  • 영유아들이 자신들의 흥미와 관심에 기초하여 보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흥미영역 활동, 대 소집단활동, 실외활동을 준비하여 운영하고 기본생활을 지도
  • 영유아의 놀이발달수준을 높이고 활성화하기 위하여 기능놀이, 상상놀이, 구성놀이, 실외놀이를 준비하고, 놀이 참여를 촉진하며, 놀이를 다른 활동과 연계 통합 지도
  • 영유아의 신체능력, 예술 감각 및 심미감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신체활동, 음률활동, 미술활동 에 필요한 활동자료를 준비하여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보육활동을 지도
  • 영유아의 의사소통 능력과 수학적 과학적 탐구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언어활동, 문학활동, 수학활동, 조작활동, 과학활동, 감각탐색활동에 필요한 활동자료를 준비하여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에 적합한 보육활동을 지도
  • 영유아가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하고 안전하게 지내기 위하여 영유아의 발달단계 특성을 토대로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
  • 영유아 평가, 보육과정 평가, 보육운영 평가를 통해 어린이집 운영 전반에 걸쳐 운영방침에 따라 적절하게 운영되었는지를 파악
  • 발달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영유아와 장애영유아를 위해 지도 및 상담의 내용과 방법을 계획 결정하여 지원
  • 부모와의 상담, 교육, 참여지원을 통해 가정과 협력하고 어린이집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기여 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확대
  • 보육시설에 의한 직접적 서비스 제공에 있어 부수적인 활동을 지원하거나 촉진하는 과정으로, 보육통합정보시스템 이용, 인사, 회계, 보육실습을 관리
  •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하여 보육현장 관련 연구, 보육활동 및 프로그램 개발, 교사교육 참여, 동료교사와의 멘토링 등을 통해 교사의 전문적 능력과 자질을 계발하고 관리

문화예술교육사 - 인력양성유형(1형)에 따른 주요 담당업무에 관한 표

인력양성 유형(2형) 문화예술교육사
주요담당업무 창의적인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아동미술교육을 계획하는 일을 수행함
  •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조형표현의 특성을 이해함
  • 보다 다양한 미술활동 기법을 알고 아동미술활동 지도에 적용함
  •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 기법을 활용한 미술활동을 구상하고 실현함
  • 통합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서 미술활동의 역할을 이해하여 적용함
  • 문화예술교육사로서 다양한 기관의 미술관련 교육을 담당함

아동미술과 주요 직무내용

아동미술과 주요 직무내용에 따른 주요 직무내용과 관련 세분류(NCS)에 관한 표

인력양성 유형 주요 직무내용 관련 세분류(NCS)
세분류 능력단위 (분류번호)
1형 보육교사 보육은 영유아의 보호와 양육, 보육과정 운영과 교수, 영유아의 평가 및 안내, 상담 및 정서적 지원등의 일을 하는 직무이다. 보육 보육
2형 문화예술교육사 아동미술지도를 위한 미술교육계획서 작성
미술활동 지도를 위한 미술재료의 탐색
미술재료 특성에 맞는 활동 연계
아동의 미술활동을 위한 효율적 공간 배치
미술표현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선택
미술 감상활동 지도
미술작품의 평가
대학자율 능력단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