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인력양성유형에 따른 주요 직무내용과 관련 세분류(NCS)에 관한 표

인력양성유형
(직업명)
주요 직무내용 관련 세분류(NCS)
소분류 세분류
측정분석 전문가
  • 오염물질 조사·평가 및 분석의 업무를 수행하는 일을 한다.
  • GC, AAS를 이용하여 시료분석을 처리한다.
수질관리 수질오염분석
수질공정관리
수질환경관리
대기관리 대기환경관리
온실가스관리
환경기술인
  • 오염물질을 측정 분석하고 모델링을 이용하여 환경영향평가를 수행하며, 오염방지시설의 설계·설치·운영 및 관리계획을 수립하는 일을 한다.
  • 2종~5종 사업장의 오염물질을 관리한다. 오염물질의 조사·평가 및 분석의 업무를 수행하는 일을 한다.
환경평가 환경영향평가
폐기물관리 폐기물관리
토양관리 토양관리

환경기술인 - 인력양성유형에 따른 주요 담당업무에 관한 표

인재양성 유형 환경기술인
주요담당업무 환경기술인
[직업 개요]
오염물질을 측정 분석하고 모델링을 이용하여 환경영향평가를 수행하며, 오염방지시설의 설계 설치·운 영 및 관리계획을 수립하는 일을 한다. 2종 5종 사업장의 오염물질을 관리한다. 오염물질의 조사·평가 및 분석의 업무를 수행하는 일을 한다.

[주요 직무]
환경영향평가는 사업시행에 따른 부정적인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사업계획과 환경조사분석 결과를 토대로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 평가하고 목표기준에 대한 최적의 저감방안 및 사후환경관리 계획을 수립하는 일이다. 폐기물 관리는 환경 보전, 국민건강 보호 및 자원순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폐기물 관리 및 처리계획을 수립하고, 설치된 처리시설을 안정적으로 운영·관리 및 모니터링하는 일이다. 토양관리는 건전한 토양환경 보전 및 토지 자산 보호를 위하여 토양의 조사·평가 및 오염된 토양의 정화 와 보전에 대한 기술적, 법·제도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일이다.

측정분석전문가 - 인력양성유형에 따른 주요 담당업무에 관한 표

인재양성 유형 측정분석전문가
주요담당업무 측정분석전문가
[직업 개요]
오염물질의 조사·평가 및 분석의 업무를 수행하는 일을 한다. GC. AAS를 이용하여 시료분석을 처리한다.

[주요 직무]
수질오염분석은 지표수, 지하수, 상하수, 폐수, 해수 등의 수질 오염도를 측정·분석하여 수자원의 안전성 을 확보하기 위한 각종 실험 및 연구 활동을 하는 일이다. 수질공정관리는 상수원수, 생활하수, 폐수, 축산폐수, 분뇨, 침출수를 대상으로 다양한 처리공정을 제어 감시하고, 운영·보수·유지관리하는 활동을 하는 일이다. 수질환경관리란 수질오염으로 인한 인간건강 및 환경상의 위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하천 호소 등의 수질환 경계획, 관리 및 예측을 통해 수질 및 수생태계를 적정하게 관리하는 일이다. 대기오염과 악취물질 및 실내 공기질을 측정 분석하고 대기질 모델링을 이용하여 대기 환경영향평가를 수 행하며, 대기오염 방지시설의 설계 설치·운영 및 대기관리 계획을 수립하는 일이다. 온실가스관리는 기후변화 현상·정책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온실가스 배출원 파악, 배출량 산정, 배출량보고서 작성 및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활동과 관련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