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직업(군)별 핵심직무

직업(군), 직무명, 직무정의, 직업기초능력에 관한 표

직업(군) 직무명 직무정의 직업기초능력
SW개발자 응용SW 엔지니어링 응용SW 엔지니어링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로 각 업무에 맞는 소프트웨어의 기능에 관한 설계, 구현 및 테스트를 수행하고, 사용자에게 배포하며, 버전관리를 통해 제품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서비스를 개선하는 일이다.
또한, 보안 개념이 적용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테스트하여 프로그램의 질을 향상시킨다.
대인관계능력
의사소통능력
네트워크 엔지니어링 네트워크 엔지니어링은 유무선 네트워크 프로토콜과 보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네트워크에 대한 환경을 분석하고 프로토콜, 보안, 자원관리, QoS를 설계하여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아키텍처 수립, 개발 방법 수립, 품질 평가, 프로젝트 관리 및 유무선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구현하는 일이다.
시스템SW 엔지니어링 시스템SW 엔지니어링은 기존의 운영체제 환경 뿐 아니라 모바일 플랫에서 시스템 자원을 제어 및 관리하고, 소프트웨어의 개발, 관리, 동작을 위한 플랫폼 요구사항 분석 및 설계, 구현, 테스트, 배포를 수행한다.
정보시스템 운영자 IT 시스템 관리 IT 시스템 관리는 시스템을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지속적 점검과 모니터링을 진행한다. 제시된 제반 문제점들 을 분석하여 사전 예방활동 및 발생된 문제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수행한다.
DB 엔지니어링 DB 엔지니어링은 데이터에 대한 요구사항으로부터 데이터베이스를 설계, 구축 및 전환한다. 데이터베이스가 최적의 성능과 품질을 확보하도록 한다.
MD & 일반사무 IT 마케팅 IT 마케팅은 환경 분석을 통해 IT제품 및 서비스를 기획하고 고객에게 원활히 제 공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한다. 또한 제품, 가격, 유통, 판촉, 고객을 관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