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군)별 핵심직무
직업(군) 및 직무정의
NCS 형 교육과정 개발에 앞서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직업 영역 과 핵심 직무를 선정하기 위해 현장 전문가와 전임교수진으로 구성된 교육과정 개발 위원회에서는 협의회를 통해 졸업생들의 취업분야의 주요 직업 군, 주요 직무 및 직업에 대한 정의를 도출하였음. 또한 산업체 인사들을 대상으로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유치원교사 직무분야에 강조해야 할 직업기초능력을 도출하였음
직업(군) | 직무명 | 직무정의 | 직업기초능력 |
---|---|---|---|
유치원교사 | 유아교육 | 취학 전 유아를 대상으로 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 영역에 바람직한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생애 발달의 기초가 되는 의사소통, 자연탐구, 예술경험, 신체운동, 사회관계에 관한 교육활동을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실행하고 평가하는 직업 | 대인관계능력 의사소통능력 |
직무에 따른 직업기초능력 연계
- 산업체 현장전문가 및 교육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요구분석을 통해 도출된 직업기초능력은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능력임
- 문제해결능력은 중요도 순위가 중간이지만 ‘바른 인성을 갖춘 수업전문성 갖춘 인재 양성’이라는 대학 및 학과의 인재상을 구현하기 위하여 필요한 직업기초능력으로 의사소통과 대인관계능력을 명시적 교과목으로 도출하고 문제해결능력은 각 교과목에서 통합적이고 총체적으로 다루도록 함
조사구분 | 1순위 | 2순위 | 3순위 | |
---|---|---|---|---|
산업체 | 의사소통능력 | 문제해결능력 | 대인관계능력 | 대학/학과 인재상 “바른 인성과 수업전문성” |
유아교육과 직업기초능력 선정 |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