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직업(군)별 핵심직무

직업(군) 및 직무정의

NCS 형 교육과정 개발에 앞서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직업 영역 과 핵심 직무를 선정하기 위해 현장 전문가와 전임교수진으로 구성된 교육과정 개발 위원회에서는 협의회를 통해 졸업생들의 취업분야의 주요 직업 군, 주요 직무 및 직업에 대한 정의를 도출하였음. 또한 산업체 인사들을 대상으로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유치원교사 직무분야에 강조해야 할 직업기초능력을 도출하였음

직업(군), 직무명, 직무정의, 직업기초능력에 관한 표

직업(군) 직무명 직무정의 직업기초능력
유치원교사 유아교육 취학 전 유아를 대상으로 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 영역에 바람직한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생애 발달의 기초가 되는 의사소통, 자연탐구, 예술경험, 신체운동, 사회관계에 관한 교육활동을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실행하고 평가하는 직업 대인관계능력
의사소통능력

직무에 따른 직업기초능력 연계

  • 산업체 현장전문가 및 교육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요구분석을 통해 도출된 직업기초능력은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능력임
  • 문제해결능력은 중요도 순위가 중간이지만 ‘바른 인성을 갖춘 수업전문성 갖춘 인재 양성’이라는 대학 및 학과의 인재상을 구현하기 위하여 필요한 직업기초능력으로 의사소통과 대인관계능력을 명시적 교과목으로 도출하고 문제해결능력은 각 교과목에서 통합적이고 총체적으로 다루도록 함

조사구분에 따른 1순위, 2순위, 3순위 순으로 직업기초능력에 관한 표

조사구분 1순위 2순위 3순위  
산업체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능력 대학/학과 인재상
“바른 인성과 수업전문성”
유아교육과 직업기초능력 선정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