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Kyung-In Women's University
Dept. of Secretarial Administration

학과 연혁

  • 1992년 10월 비서행정과 개설(야간80명)
  • 1996년 10월 비서행정과 주간 40명 증원
  • 1998년 11월 비서행정과 주간 60명, 야간 60명 정원 조정
  • 2005년 11월 비서행정과 주간 80명, 야간 40명 정원 조정
  • 2012년 3월 비서행정과 주간 80명 정원 조정
  • 2015년 3월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비서행정학과) 개설
  • 2016년 3월 비서행정과 야간 25명 증원

교과목 소개

  • 비서실무 및 사무관리 분야 : 비서학원론, 비서실무론, 일정 및 사무정보관리, 경영지원업무, 사무문서작성 등
  • 컴퓨터활용 분야 : 워드프로세서, 프레젠테이션, 스프레드시트, 데이터관리 및 분석 등
  • 영어활용능력 분야 : 오피스영어 업무, 사무영어회화, 영문서작성 등
  • 대인관계능력 분야 : 직업윤리 및 예절, 인간관계론,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등
  • 초급관리능력 분야 : 경영학원론, 경영환경동향분석, 전산회계, 회계원리, 경영진예결산관리, 사무한자 등

교과목 개요

비서학원론 (Principle of Secretarial Science)

조직의 최고경영자를 보좌하기 위하여 필요한 비서학 및 기본적인 사회과학적 지슥 습득을 통해 전문 비서에게 요구되고 있는 기능적, 이론적 측면들을 원론적인 차원에서 학습한다.

비서실무론 (Principles of Secretarial Practice)

비서실무론을 통해 비서로서의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비서의 대인관계 업무, 상사보좌 업무 능력 등을 배양하여 조직내외에서의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 능력, 전문비서로서의 자질 및 업무수행 능력을 높일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론 (Business Communication)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을 이론적으로 개관하고, 구두나 문서로 이루어지는다양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능력을 배양한다.

인간관계론 (Human Relations)

사회와 직장에 있어서의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위하여 인간의 심리 이해를 통해서 인간관계의 본질을 들여다보게 하고, 조직내의 효과적인 의사소통방법 등을 학습한다.

영작문 I, II (English CompositionI, II)

다양한 영문 표현과 문장 구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영어 작문 실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향후 직장에서의 영문 서신의 내용을 이해하고 나아가 영문 서신을 작성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사무한자 (Business Chinese Characters)

한자로 쓰여진 서류나 명함을 취급함에 있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필수 기본한자 능력을 배양하고, 이름 한자를 학습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휴대폰이나 컴퓨터를 통한 한자 관련 앱의 활용법을 익혀 현실 직업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장실습 (Field Practice)

전공 교과목에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접목시키며, 비서실무능력과 일반 사무관리능력을 배가시키고 자신감과 적응력을 고취시킨다.

창업과 취업 (Start–up & Career Development)

취업시장을 분석하고 파악하며 취업경쟁력을 키우기 위하여, 취업서류준비와 작성법을 습득하고 취업면접 요령을 익히며 아울러 창업과 연결될 수 있도록 창업과 관련된 내용을 습득하여 창업능력 향상을 고취시킨다.

경영지원업무 (Executive Support Services)

경영진이 본연의 업무에 최대한 전념할 수 있도록 사무환경을 정비하고, 경영진의 일상적인 업무를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경영진 예결산관리 (Managing Department Budgets)

경영진과 비서실내에서 필요한 경비를 계획하고 운영 관리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부서(팀)별로 사용된 비용을 회계규정에 따라 처리·점검하고 집계·분석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전산회계 (Practical Accounting)

기업에서 사용하는 회계관리 시스템에 대한 사용법을 파악하여 경영진의 지시에 따라 사용한 경비내역을 취합한다. 또한 회계관리 시스템을 활용하여 절차에 따라 경비를 처리하며, 상사의 요구에 따라 연말정산 업무를 수행한다.

회계원리 (Theory of Accounting)

기업활동 중 발생되는 거래에 대하여 회계전표를 작성하고 장부에 기록하고 결산업무를 통하여 재무제표를 확정하는 업무를 진행하며, 경영진과 비서실 내 필요 경비를 계획하고 운영하며 관리한다.

오피스 영어 I (Practical English I)

기초단계의 영어회화, 지문청치 및 독해를 준비하여 글로벌 인재의 능력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오피스 영어 II (Practical English II)

심화과정의 영어회화와 실용문서를 이해하고 작성하여 글로벌 인재의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영문서작성 (English Writing for Business Documents)

경영진의 국제 업무를 지원하기 위하여 국제화 시대에 요구되는 영문서 작성 능력을 함양한다.

사무영어회화 (Business English Conversation)

경영진의 국제 업무를 지원하기 위하여 국제화 시대에 요구되는 사무영어회화 및 국제업무 지원능력을 함양한다.

문제해결능력 (Competency of Problem Solving)

직장생활에서 문제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하여 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키운다.

직업윤리 및 예절 (Professional Ethics and Manner)

원만한 직업생활을 위해 지켜야 할 올바른 직업윤리 및 비즈니스 매너 능력을 키운다.

경영환경동향분석 (Analyzing of Management Environment)

비서가 조직의 내/외부 경영환경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상사의 업무가 효율적으로 실행될 수 있게 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회의 및 출장관리 (Assist of Convention & Business Trip)

회의기획, 지원업무 및 의전관리의 내용을 숙지하고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사전준비, 운영보고, 회의 후 정리 등과 관련한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을 키운다.

전화 및 내방객 응대 (Assist of Telephone & Appointment)

경영진의 전화 응대 방법을 알고 부재시 내방객 응대방법에 대하여 파악한다. 또한 내방객 응대를 위한 준비와 선별응대 방법 및 방문 이후 정리와 사후 업무에 대하여 학습한다.

사무문서작성 (Writing of Business Documents)

문서를 기안하고, 자료 조사하여 정리하는 방법을 파악하고 문서를 완성한다.

사무문서관리 (Management of Business Documents)

문서의 수·발신, 정리, 보관 등을 문서관리 규정에 따라 실행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데이터 관리 및 분석 (Data Management and Analysis)

문서 수발신, 문서정리, 문서 보관 및 보존, 전자문서 관리내용을 파악하며, 조직에서 사용하는 문서관리 원칙을 파악하고 문서 보존기간 규정에 따라 문서를 보관하고 폐기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워드프로세서 (Word Processing)

경영진 보좌 및 사무행정 처리에 수반되는 워드프로세서 활용 및 문서편집 능력을 함양하기 위하여 실습중심으로 학습한다.

프레젠테이션 (Presentation)

경영진 보좌 및 사무행정 처리에 수반되는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 활용 및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함양하기 위하여 실습중심으로 학습한다.

스프레드시트 (Spreadsheet)

경영진 보좌 및 사무행정 처리에 수반되는 스프레드시트 활용 및 문서편집 능력을 함양하기 위하여 실습중심으로 학습한다.